지난 11월 25일 판교스타트업캠퍼스 회의실에서 63명이 참석한 가운데, MCI 및 조각탄소프로젝트(MCP)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MCI 2.0 버전을 공유하고, 제주MCP의 비전과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였습니다. 참석자들은 제주MCP에 큰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SDX재단은 2025년1월6일07일 양일에 걸쳐 제주도와 MCP를 위한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 조각탄소이니셔티브 (Mini Carbon Initiative)
❖ 조각탄소이니셔티브(MCI)는 기후테크 제품과 서비스가 달성한 조각탄소감축 성과를 평가하고 인증하여, 이를 기반으로 탄소크레딧(MCC, Mini Carbon Credit)을 발급하는 생태계를 조성할 것 입니다.
❖ MCI는 기후테크 성과에 주목하고, 탄소크레딧(MCC)을 부여합니다. 해당 크레딧은 고객과 기후테크 기업 그밖에 플랫폼 기업 등 관련자들과의 분배 계획을 사전에 공표합니다 (MCCRP; Mini Carbon Credit Rewards Plan)
3. 조각탄소 프로젝트 (Mini Carbon Project)MCP
조각탄소 프로젝트(MCP; Mini Carbon Project)는 기후테크 기업들의 조각탄소 감축활동을 조직화하여 대규모 복합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지자체, 대기업, 정부등의 탄소 감축을 실현하여 기후위기 대응을 가속화하려는 것입니다.
조각탄소 프로젝트(MCP)는 기존의 탄소감축 프로젝트와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MCP는 이와 같은 생태계 조성을 위한 프레임워크로써 탄소중립을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 목표 설정, 평가 및 성과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조각탄소 프로젝트(MCP)는 생태계는 다양한 기후테크 제품 및 서비스의 조각탄소 감축활동을 대형 복합 프로젝트로 전환하여 대규모 탄소감축을 실현하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COP29 지속가능발전 메커니즘의 핵심 키워드
'탄소시장'과 '온실가스 감축'
심현숙 탄소감축평가단 부단장/(주)에스피아이디 부대표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9)가 주요 의제였던 '국제탄소시장 기반조성'과 '신규기후재원 목표설정' 두 쟁점 모두 성공적으로 타결하며 폐막했습니다. 무엇보다 [국제탄소시장] 출범과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메커니즘(Sustainable Development Mechanism)]을 구성하는 데에 2023년까지 연간 1.3조불 이상의 기후재원 투자협의를 이끌어 내며 실질적인 이행 전환점을 마련한 성공 총회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핵심 키워드는 '탄소시장'과 '온실가스 감축'입니다. 이제부터 성공적인 지속가능발전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위해 해야 하는 세가지 방법을 짚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온실가스 배출량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다행히도 ISSB가 IFRS S1(지속가능성 관련 재무공시를 위한 일반 요구사항)과 IFRS S2(기후관련 공시)의 기준서에 GHG프로토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지침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IBM Envizi, Archer ESG 등의 국내외 IT 솔루션을 활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실현가능하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인벤토리와 감축로드맵 구축이 중요합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한 후 어디에서(배출원)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비용효율 대비 감축 목표연도를 설정해 체계적으로 줄여나가야 합니다.
세 번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이고도 남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거래할 수 있는 ‘크레딧의 확보’입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조각탄소인증(MCI: Mini Carbon Initiative)은 중소기업 기후테크를 기반으로 소량의 탄소감축량을 모아서 발행하는 크레딧(배출권)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자발적 배출권거래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가 되었으면 이제 달려야 할 때입니다. ‘아주 심플한 세가지 방법’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자 하는 COP29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메커니즘(Sustainable Development Mechanism)]의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물순환 솔루션 기술박람회’ (11월 18일)
11월 18일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경상남도 내 각 지자체 담당자, 한국수자원공사, 인근 지역 주민등 약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안동시의 물순환 선도도시 준공기념행사와 물순환 솔루션 기술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물순환 솔루션 기술박람회는 한국저영향개발협회 주관으로 열렸으며, 24개 기업 및 기관에서 총 29개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SDX재단과 회원사인 웨스텍글로벌은 기술박람회에 홍보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SDX재단 "회원제도"를 운영합니다.
SDX재단은 지난 수 년간 한 치도 보이지 않은 앞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 왔습니다. 그간에 많은 크루들의 자발적인 헌신과 노력으로 이 만큼 성장했습니다. 재단은 이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여 관계사들과 회원 개개인들에게 기여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여 보다 응집된 힘과 모습으로 거듭 나고자 합니다.
가입 절차: 웹사이트 회원 가입 신청서 작성 > 재단 내부 협의를 거쳐 회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고 회비 납부
회원 구분: 법인 특별 회원과 일반 회원 그리고 개인 회원
가입 법인과 개인 회원에게는 재단의 모든 공식, 비공식 관련 회의에 유료 행사 할인 혜택을 받게 되며, 더우 다양한 재단의 적극적인 네트워킹과 협업의 기회에 동참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곧 재단 공지를 통해서 안내페이지 링크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시작이 회원제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관련 문의 : 사무 부총장 김희영 hy.kim@sdxfoundation.org
SDX재단은 지속가능한 지구적 선을 실천하는 비영리 재단입니다. 여러 멤버분들과 후원기업의 관심 속에서 그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